안녕하세요. 에이치솔입니다.
HSOL의 업데이트 된 기능 중 하나인 재고 관리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재고관리는 아래의 3가지 문제 해결을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첫째, 문서기반 재고관리보다 더 사용하기 편하게
많은 회원님들이 재고관리를 위해 문서기반(엑셀, 워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서기반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만, 단일 문서다 보니 검색결과가 충분하지 않고, 제품별 입출내역을 한눈에 볼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 명이 사용할 때는 업데이트/공유가 번거로운 문제가 있죠.
HSOL의 재고관리는 정보가 모두 DB(데이터베이스)화 되어 있어 매장별, 제품카테고리별, 제조사별 검색과 키워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품별 입출내역이 한 눈에 보여서 재고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습니다.
둘째, 매장 사이 재고의 입/출고를 관리
2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회원님들의 요구사항중 하나로 손꼽는 기능입니다. 기성형 보청기, 액세서리류, 배터리는 매장간 재고 이동이 활발한 편인데 이를 따로 정리하려면 꽤 복잡해집니다. 바쁘게 운영하다 보면 미처 기록하지 못하고 넘어가 재고 수량이 맞지 않기도 하구요. HSOL의 재고관리는 입/출고 내역에 매장간 기록을 남길 수 있어 (매장간 재고 이동은 출고 기록만 가지고 입고 기록이 자동으로 입력) 편리합니다.
셋째, 매출과 연결되지 않는 재고, 회수되어야 할 재고 관리
보청기 매장의 운영 특성상, 제품이 완전히 고객의 소유가 되는게 아니라 임시 대여(체험 대여) 등으로 회수해야할 제품을 관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재고 관리에 항목으로 남겨 재고 추적이 쉽게 관리합니다.
제품은 HSOL에서 제공하는 DB를 기준으로 수량 "0"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 제품 중 관리하고 싶은 제품만 입고처리를 하면 됩니다.
다음은 재고 기능 설명입니다.
1. 재고 제품 목록
① 운영 > ② 재고목록을 클릭합니다.
③ 재고는 매장별로 관리됩니다. 매장, 제품카테고리, 제조사, 브랜드 별로 정렬해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통해 검색도 가능합니다.
④ 재고를 모두 입력한 후에는 입/출고 기록이 있는 제품만 활성화해서 관리하면 됩니다.
2. 제품 입고하기
제품 목록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은 후 입고 버튼을 클릭하면 입고 정보를 입력할 모달이 뜹니다.
필요한 정보를 넣고 저장합니다.
① 재고 수량을 넣을 매장을 선택합니다.
② 단가와 수량을 입력한 후 입고가 자동입력 버튼을 누르면 입고가가 입력됩니다.
③ 특이사항은 참고에 입력하면 됩니다.
④ 입/출고 기록이 있는 제품보기를 클릭하면 입력한 입고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3. 제품 출고하기
제품 목록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은 후 출고 버튼을 클릭하면 출고 정보를 입력할 모달이 뜹니다.
필요한 정보를 넣고 저장합니다.
① 출고 기록을 넣을 매장을 선택합니다.
② 출고 분류를 선택합니다.
- 출고 : 제품의 출고. 판매카드에서 제품 판매 기록을 하면 자동으로 이 항목으로 재고 관리가 됩니다.
- 내부출고 : 매장 간 제품 이동할 때 사용합니다.
- 폐기
- 내부사용 : 체험임대나 무상임대등 나중에 회수해야할 출고에는 이 항목을 사용합니다.
- 반품
- 분실
③ 내부출고로 출고할 때는 꼭 이전할 매장을 입력해야 합니다.
4. 제품 입/출고 내역
① 제품 목록에서 원하는 제품을 찾은 후 제품명을 선택하면 제품 입/출고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② 원하는 기간으로 나누어 입/출고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③ 내역을 보며 입/출고를 추가해 재고를 맞추어 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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